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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관광지, 쇼핑점 수로 지역 테마 파악하기
문화

음식점, 관광지, 쇼핑점 수로 지역 테마 파악하기

여행 관련 산업이 SNS의 발달과 함께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다.
여행 시장이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여행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서는 지역만의 개성을 찾아 발전시켜야 한다.
최근에는 자연 및 풍경 감상 등과 같은 관광 형태보다 개인의 취향에 맞는 지역을 선택하여 여행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람들은 사진 찍기 좋은 지역, 쇼핑하기 좋은 지역, 맛집이 많은 지역 등 지역의 ‘테마’를 알아보고 방문한다.

이번 분석에서 음식점 수, 관광지 수, 쇼핑점 수 그리고 인구 수를 고려하여 그 지역만의 특징을 도출하고자 한다.
현지인이 많이 찾는 지역인지 혹은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인지 그리고 생활권의 중심지는 어디인지 등 지역별 ‘테마‘를 이끌어 내어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작성자 : 하유진

본 분석에서는 2020년 기준으로 지역별 음식점 카테고리 및 음식점 명칭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와 시군구별 관광명소, 음식점, 쇼핑점 수 통계 데이터를 사용했다. 전국 시군구 단위로 음식점, 관광지, 쇼핑점 그리고 인구 수 데이터가 제공된다. 구 별로,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 관광지 수, 쇼핑점 수를 파악하여 관광으로 유명한 지역 혹은 맛집이 많은 지역을 알아보았다. 인구 수가 많은 지역인 서울, 관광지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인 경상남도 그리고 쇼핑점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인 경기도 이 세 지역을 중심으로 파이 차트, 막대그래프 등 다양한 시각화 툴을 통해 지역별 컨셉을 정리해 보았다.

활용한 데이터 셋은 다음과 같다.

지역별 음식점 소비기반 트렌드 데이터 셋

상세정보
구분 Key Columns 원천 데이터셋 링크 비고
sido_nm 시도명칭 https://www.bigdata-culture.kr/bigdata/user/data_market/detail.do?id=9f6656ca-b13c-4a05-83b4-bb25f1f841c2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제공
sgg_nm 시군구명칭
cate_nm 음식점업 명칭
facility_cnt 음식점 시설 수

국내여행 소비 역세권지도

상세정보
구분 Key Columns 원천 데이터셋 링크 비고
sido_nm 시도명칭 https://www.bigdata-culture.kr/bigdata/user/data_market/detail.do?id=98124fc8-5024-4b27-b9a7-5631021ed5a8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제공
sgg_nm 시군구명칭
atrctn_cnt 관광명소 수
rstrt_cnt 음식점 수
shopng_cnt 쇼핑점 수

서울특별시

서울시 구별 인구 비율을 파이차트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시도별 인구 비율에서 경기도,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순으로 많다.

  • 2.

    서울특별시의 구별 인구 비율은 송파구, 강남구, 강서구 순으로 많다.

서울시 음식점 수, 관광지 수, 쇼핑점 수를 막대 그래프로 시각화 했고 인구 수 대비 수를 선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강남구는 인구 수가 가장 많은 송파구와 비교해 음식점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보아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생활권의 중심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 2.

    종로구는 관광지 수도 가장 높고 인구 수 대비 관광지 수도 다른 구에 비해 높기 때문에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종로구는 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예상할 수 있다.

  • 3.

    중구는 인구 수 대비 관광지 수가 2번째로 높고 인구 수 대비 쇼핑점 수도 가장 높기 때문에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구는 관광객과 유동인구가 많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 4.

    송파구는 인구 수가 가장 많지만 음식점 수나 관광지 수가 다른 구에 비해 적다. 송파구는 강남과 강북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는 지리적 위치 때문에 현지인 수가 가장 많다고 예측할 수 있다.

서울시 음식점 종류를 막대 그래프로 표현했다.

결론

  • 1.

    송파구는 한식,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치킨 전문점 순으로 많다.

  • 2.

    종로구는 한식,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서양식 순으로 많다.

  • 3.

    중구는 한식, 일식, 서양식 순으로 많다.

  • 4.

    강남구는 한식, 일식, 기타 외국식 순으로 많다.

경상남도

경상남도 인구 비율을 파이차트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시도별 관광지 비율에서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순으로 많다.

  • 2.

    경상남도의 인구 비율은 김해시, 진주시, 양산시 순으로 많다.

경상남도 음식점 수, 관광지 수, 쇼핑점 수를 막대 그래프로 시각화 했고 인구 수 대비 수를 선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김해시는 인구 수가 가장 많아 음식점 수와 쇼핑점 수도 가장 높다. 김해시가 경상남도 생활권의 중심지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 2.

    하동군은 인구 수가 적지만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가 가장 높다. 하동군은 관광객과 유동인구가 많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 3.

    산청군은 관광지 수가 많아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가 높다. 산청군은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 4.

    진주시는 관광지 수가 가장 많고 음식점 수와 쇼핑점 수가 어느 정도 많은 편이다. 진주시는 생활의 중심지이며 관광지 역할을 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경상남도 음식점 종류를 막대 그래프로 표현했다.

결론

  • 1.

    진주시는 한식, 일식,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순으로 많다.

  • 2.

    산청군은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수, 한식, 서양식 순으로 많다.

  • 3.

    하동군은 일식, 한식, 기타 외국식 순으로 많다.

  • 4.

    김해시는 한식, 치킨 전문점,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순으로 많다.

경기도

경기도 인구 비율을 파이차트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시도별 쇼핑점 비율에서 경기도, 서울특별시, 경상북도 순으로 많다.

  • 2.

    경기도의 인구 비율은 부천시, 화성시, 남양주시 순으로 많다.

경기도 음식점 수, 관광지 수, 쇼핑점 수를 막대 그래프로 시각화 했고 인구 수 대비 수를 선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부천시는 인구 수가 가장 많고 음식점 수와 쇼핑점 수도 가장 많다. 부천시가 경기도 생활권의 중심지로 예상할 수 있다.

  • 2.

    화성시도 마찬가지로 인구 수, 음식점 수, 쇼핑점 수가 많은 편이다. 화성시도 경기도 생활권의 중심지 역할을 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 3.

    가평군은 인구 수는 적지만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 관광지 수, 인구 수 대비 쇼핑점 수가 높다. 가평군은 현지인보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 4.

    양평군도 인구 수는 적지만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 관광지 수, 인구 수 대비 쇼핑점 수가 높다. 양평군도 가평군과 마찬가지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 5.

    연천군은 인구 수 대비 음식점 수가 2번 째로 높다. 현지인은 적지만 유동인구가 많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경기도 음식점 종류를 막대 그래프로 표현했다.

결론

  • 1.

    연천군은 치킨 전문점, 한식,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순으로 많다.

  • 2.

    양평군은 한식,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치킨 전문점 or 서양식 순으로 많다.

  • 3.

    가평군은 한식,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치킨 전문점 순으로 많다.

  • 4.

    화성시는 한식, 일식, 피자 햄버거 샌드위치 및 유사 음식점업 순으로 많다.

  • 5.

    부천시는 한식, 치킨 전문점, 일식 순으로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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