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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비감소 및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분석
지역경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비감소 및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분석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 감소 및 20년도 초기재난지원금의 효과를 분석하고 시각화 대시보드를 통한 시사점을 데이터 스토리를 통해 살펴보았음

< 데이터 결합/가공/분석 개요 >

주요 분석내용 : 카드 소비 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 피해업종 분석 및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분석
활용 데이터 : 소상공인 재무 정보, 신용카드 매출 정보(카드사) 등
분석 기간 : 2019. 1월 ~ 2020. 12월(24개월)
대상 지역 : 제주, 경남, 대전 등
데이터 수집‧가공‧검증‧분석 흐름도

작성자 : 한국기업데이터 안영재 센터장
E-Mail : yjan@kedkorea.com

데이터 분석 단계 설명 이미지, 원천데이터 단계, 데이터 가공및검증 단계, 데이터분석 단계의 3단계로 이루어짐
데이터 분석 단계 설명 이미지, 원천데이터 단계, 데이터 가공및검증 단계, 데이터분석 단계의 3단계로 이루어짐

활용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세정보
데이터셋 데이터 내용 테이터 출처 링크
카드매출
집계데이터
가맹점 특성(업종)별, 지역별(상권) 기반으로 구매력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상품 금융데이터거래소 https://www.findatamall.or.kr/fsec/dataProd/generalDataProdDetail.do?cmnx=44&goods_id=385e0760-68e4-11ea-add2-c3b93f9f0784 
소상공인
재무데이터
소상공인 재무데이터를 산식에 따라 재무 비율값을 산출하고, 산출된 비율데이터를 지역(읍면동), 업종(중분류), 기업규모, 업력 기준으로 통계화하여 생성 (영업이익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한국기업데이터) https://bigdata-region.kr/#/dataset/b5946beb-e096-4671-b85b-972dcc5b4a04
카드 이용 연간 데이터
(오프라인)
2018~2020 연간 국민카드 개인 고객의 오프라인 소비 데이터 금융데이터거래소 https://www.findatamall.or.kr/fsec/dataProd/generalDataProdDetail.do?cmnx=44&goods_id=c18fc3a2-975b-11eb-9f58-f220ef21bb88

[데이터 결합‧가공‧분석을 통한 태블로(tableau)툴로 시각화 진행]

데이터 결합‧가공‧분석을 통한 태블로(tableau)툴로 시각화 진행 이미지, 코로나소비동향분석, 성/연령별 카드소비 현황, 업종별비교분석, 카드소비주차별분석, 최신년월소비동향분석, 업종별카드소비매트릭스 참고용 사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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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업종별 소상공인 매출 감소 시각화 사례]

지역별/업종별 소상공인 매출 감소 시각화 사례 이미지, 지역별 필터링 이후 매출 시각화 자료 출력-업종별전년대비매출분석,읍면동단위분석,전년대비증감,평균과비교,범위자료,필터기능,하이라이트 기능등을 이용해서 조회가능
지역별/업종별 소상공인 매출 감소 시각화 사례 이미지, 지역별 필터링 이후 매출 시각화 자료 출력-업종별전년대비매출분석,읍면동단위분석,전년대비증감,평균과비교,범위자료,필터기능,하이라이트 기능등을 이용해서 조회가능

위의 시각화 대시보드는 제주도 지역 업종별 구분을 나타내고 있으며 지역별 선택 및 Time Line 조정이 가능함. 특히, ‘20년 13주차 전년 대비 카드소비 부분을 보면 여행/교통, 음/식료품, 패션/잡화, 미용, 문화/레저, 주유 등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Ⅰ. 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 추이 분석

□ 코로나19(COVID-19)의 확산 우려에 따라 오프라인 시장의 소비가 크게 위축
- 코로나19는 전파력이 높은 호흡기 질환으로, 전파 속도는 대규모 집단 감염이 발생한 20년 3월 초에 비해서는 비교적 안정되었으나 아직 재확산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임
-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불안 심리,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등으로 인해 소비가 크게 위축되었으며, 이는 특히 오프라인 시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 한국은행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가 20년도 4월에는 70.8p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2년 내 최저치에 해당함

□ 신용카드 매출 변화로 살펴본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지급 효과
- 재난기본소득의 지급 개시 이후 4월 중순부터 신용카드 오프라인 가맹점의 매출이 전년 대비 상당 수준 회복됨
- 일부 지역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 안정화에 따른 보상적 소비 증가, 재난기본소득 지급 개시에 따른 가처분소득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 다만, 지역에 따라서는 재난지원금 효과가 한시적으로 나타난 경향도 보임

□ 전국 소비증감률 현황(20년도 6주차)
- 첫 사망자 발생 이후 대구(–43.6%), 경북(–32.6%), 제주(-26.5%)의 큰 소비감소를 보이고 있음

전국 소비증감률 현황(20년도 6주차) 이미지
상세정보
지역 5주차(%) 6주차(%)
경남 -3 -23
서울 -8 -22
경기 -6 -19
인천 -9 -19
부산 -7 -29
경북 -8 -33
출북 -2 -19
대구 -20 -44
충남 -4 -19
강원 -3 -18
광주 -6 -13
대전 -6 -26
전남 4 -17
전북 -8 -18
울산 -1 -25
제주 -10 -27
세종 6 -8
전국 소비증감률 현황(20년도 6주차) 이미지
상세정보
지역 5주차(%) 6주차(%)
경남 -3 -23
서울 -8 -22
경기 -6 -19
인천 -9 -19
부산 -7 -29
경북 -8 -33
출북 -2 -19
대구 -20 -44
충남 -4 -19
강원 -3 -18
광주 -6 -13
대전 -6 -26
전남 4 -17
전북 -8 -18
울산 -1 -25
제주 -10 -27
세종 6 -8

□ 세부업종별 소비증감률 – 2020년도 12주차 vs 13주차
- 업종별 소비증감 분석을 하면 오프라인 쇼핑과 식음료, 여가 부분은 실적이 크게 하락했지만, 식자재 및 언택트(배달업)은 매출이 상승함

세부업종별 소비증감률 – 2020년도 12주차 vs 13주차 이미지
상세정보
업종 12주차(%) 13주차(%)
백화점 -19 -9
아울렛 7 -10
패션 -39 -33
대형마트 -6 -14
수퍼마켓 -6 6
편의점 9 -3
식자재 22 6
유흥주점 -31 19
패밀리레스토랑 -65 -13
요식 -17 -13
목욕탕/마사지 -42 -24
종합병원 -9 -21
개인병원 3 -1
기타의료기관 7 -2
약국 8 -3
놀이동산 -25 -15
골프장 17 -3
영화관 -39 -25
화장품 -36 -33
안경-26 -26 -17
미용실 -13 -11
택시 -45 -13
버스 -93 -14
주유 -12 -16
숙박 -34 -32
전통시장 -41 -14
화훼 20 -10
세부업종별 소비증감률 – 2020년도 12주차 vs 13주차 이미지
상세정보
업종 12주차(%) 13주차(%)
백화점 -19 -9
아울렛 7 -10
패션 -39 -33
대형마트 -6 -14
수퍼마켓 -6 6
편의점 9 -3
식자재 22 6
유흥주점 -31 19
패밀리레스토랑 -65 -13
요식 -17 -13
목욕탕/마사지 -42 -24
종합병원 -9 -21
개인병원 3 -1
기타의료기관 7 -2
약국 8 -3
놀이동산 -25 -15
골프장 17 -3
영화관 -39 -25
화장품 -36 -33
안경-26 -26 -17
미용실 -13 -11
택시 -45 -13
버스 -93 -14
주유 -12 -16
숙박 -34 -32
전통시장 -41 -14
화훼 20 -10

[코로나19 위기 카드 매출 변화 – 경남 시각화 예시]

코로나19 위기 카드 매출 변화 – 경남 시각화 예시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19 위기 카드 매출 변화 – 경남 시각화 예시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20년도 3개사의 카드매출 정보 분석결과를 시각화한 대시보드의 예시
- 일자별 확진자 수의 추이그래프와 20년도/19년도 소상공인 매출 그래프를 함께 보여주고 있음. 또한, 매출 증감을 나타내는 막대그래프를 중간에 배치해 경남지역의 확진자 수의 증가에 따른 매출 감소에 대한 부분을 시각화 대시보드로 표현함에 따라 확진자/매출액에 대한 상관관계를 잘 보여주고 있음
- 특히 ‘20년도 6주차부터 경남도 첫확진자 및 확진자의 증가에 따라 카드소비가 크게 위축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음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제주지역 신용카드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 하락(1~9월 누적기준), 거주자 대비 방문자의 매출이 급락(-0.5% v.s. -9.8%)
- 업종별로는 여행/교통업, 요식/유흥업, 주유, 문화/레저업 등에서 매출 하락, 유통업은 매출 증가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01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01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대전 지역 신용카드 매출은 전년 대비 약 8.4% 하락(1~9월 누적기준), 거주자와 방문자 차이 크지 않음(-7.5% v.s. -11.1%)
- 업종별로는 요식/유흥업, 유통업, 의료업, 주유, 교육/학원업 등에서 타 업종 대비 매출 하락 수준 높음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02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따른 카드 매출 변화- 대전 지역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02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대전시의 경우 20년도 6주~31주차를 관찰한 결과 위와 같은 지역별 매출 감소를 볼 수 있음
- 시각화 대시보드를 통해 감소한 매출금액과 전년대비 매출 감소금액의 두가지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게 시각화 해보았음
- 매출감소 금액으로는 1위 온천1동, 2위 둔산2동으로 나타나지만 가장 피해가 큰 지역은 전년 대비 소비감소율이 가장 큰 은행선화동, 자양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음

[위드코로나 ‘21년도 매출 증감 추이(제주지역: 행정동별)]

위드코로나 ‘21년도 매출 증감 추이(제주지역: 행정동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위드코로나 ‘21년도 매출 증감 추이(제주지역: 행정동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20년도 대비 21년도 제주도의 업종별 지역별 매출 증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매트릭스로 구성하였음.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증가한 매출금액 비율과 증가금액의 두가지 측면을 함께 보여 주기 위해 원의 크기는 지역별 매출크기를 반영하여 시각화함
- 매출 증가가 큰 지역으로 노형동 교육/학원은 172%, 미용은 97%, 가전가구는 91%를 보여주고 있으며 여행과 교통은 48%, 요식/유흥은 71%로 전년대비 많이 회복한 매출을 나타내고 있음

Ⅱ.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분석 및 시사점
1. 코로나19 영향 및 재난소득 지급 효과분석

□ 코로나19의 충격 및 재난기본소득 지급의 효과를 신용카드 소비 동향 분석을 통해 검토함
- 한국기업데이터(KED) 소상공인 정보와 카드사 매출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주지역의 신용카드 가맹점 실적 변동을 코로나19 동향 및 재난소득 지급 시기와 비교하여 분석
□ 1차 긴급재난지원금 : 보편적 지원
- 2020. 3. 30 국가, 지방자치단체가 코로나19에 따른 국민의 생계 안정과 소비촉진을 위해 전국민(소비자) 대상으로 긴급지원 결정
- 전국민에게 전자화폐, 신용카드, 지역 상품권 방식으로 지급
-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
- 2020. 5월부터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지자체도 예산을 편성하여 지역주민에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진행

2. 소비 동향분석 및 재난지원금 효과분석 (제주지역 중심)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분석(제주: 2020년도 vs 2019년도)]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분석(제주: 2020년도 vs 2019년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분석(제주: 2020년도 vs 2019년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코로나19 발생 이후 급격한 매출 하락세가 유지되다가 제주형 재난소득 지급 및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매출 회복세를 보임
- 황금연휴와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과 맞물려 매출 회복세가 급등하는 추세를 보임
- 제주형 2차 재난지원금 이후에도 소비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임
특히 10월 신규확진자 0명 유지에 따라 20년 소비가 19년 소비를 크게 상회하면서 소비심리가 회복하는 현상을 보임
- 이후 12월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따른 소비감소가 나타남
- 코로나 확진자 수와 소비실적의 상관관계를 잘 나타내는 시각화 대시보드

□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 거주자 vs 방문자

[거주자]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거주자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거주자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방문자]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방문자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방문자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거주자의 경우, 제주형 재난소득 지급 시기와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각각 두 차례의 급증 후, 전년도 수준을 일부 상회, 효과 지속 기간은 길지 않아 보이나 추가 관찰 필요
- 방문자의 경우, 황금연휴 시기에 효과가 급증하여 전년도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회복하는 동향을 보임

□ 주요 4개 업종의 코로나19 이후 매출 추이
- 제주도 내 매출 비중이 크고, 코로나19 영향도가 뚜렷하게 관측되는 요식/유흥업, 여행/교통업, 문화/레저업, 패션/잡화업 중심으로 분석하겠음

□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 업종 간 비교

[요식유흥업]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요식유흥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요식유흥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여행교통업]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여행교통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여행교통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요식/유흥업 매출 추이는 제주 및 정부 재난지원금 효과가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제주 거주자 패턴과 방문자 패턴의 혼합 형태를 보임
- 여행/교통업의 경우, 코로나 발생 이후 매우 심각한 매출 저하를 보이다가 황금연휴 및 정부 재난지원금의 효과로 상당한 회복세를 보이나, 전년 수준으로의 회복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임. 방문자 매출 패턴과 유사함

□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 업종 간 비교(계속)

[문화레저업]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 업종 간 비교 중 문화레저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 업종 간 비교 중 문화레저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패션잡화업]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 업종 간 비교 중 패션잡화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 소비 동향분석(재난지원금 효과) : 업종 간 비교 중 패션잡화업 기준 그래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문화/레저업의 경우도 요식유흥업 수준에는 다소 못 미치나 제주 및 정부 재난지원금 효과가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제주 거주자 패턴과 방문자 패턴의 혼합 형태를 보이는 것으로 보임
- 패션/잡화업의 경우, 제주 및 정부 재난지원금이 매출 회복에 효과를 보이나 요식업 등 타업종 대비 즉각적이기보다는 다소 지연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임, 전년 수준을 상회하는 회복세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

3. 시각화 대시보드를 이용한 소비 동향분석(대전 지역 중심)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분석(대전: 2020년도 vs 2019년도)]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분석(대전: 2020년도 vs 2019년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코로나19 이후 소비 동향분석(대전: 2020년도 vs 2019년도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2019년과 2020년의 신용카드 매출 추이를 비교해보면, 코로나 발생 이후 매출의 하락이 지속되다가 5월 황금연휴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다소 상승, 5월 말부터는 다시 하락세로 전환되었음

[코로나19 위기 소상공인 매출 감소 및 재난지원금 지급 효과 – 제주 및 대전 지역]

코로나19 위기 소상공인 매출 감소 및 재난지원금 지급 효과 제주 및 대전 지역 : 제주
상세정보
내역 제주 대전
코로나 19의 확산 추이
소상공인매출변화
- 국내 확진자 발생 직후 매출 급감
- 방문자의 매출하락 폭이 크게 나타남
- 거주자는 2020년도 전반적으로 매출 하락 폭이 크지 않음
- 국내 확진자 발생 후 매출 감소
- 매출 하락 2~4월 매우 높게 나타남
- 5월 일시적인 반등시기를 제외하고 2020년 전반적으로 매출 하락폭이 큼
재난지원금의 효과 - 재난지원금의 효과 즉각적으로 나타남
- 거주자보다 방문자에서의 효과가 더 크나 지속기간은 상대적으로 짧음
- 재난 지원금 지급된 5월부터 이후 하반기는 전년 수준에 가까운 매출 회복
- 재난 지원금 지급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지속기간도 길지 않음
- 5월 일시 상승 후 재하락 유지하다 9월 회복 시작
업종별 영향 - 요식/유흥업 문화/레저업 여행/교통업 패션/잡화업 매출하락 영향 큼
- 재난 지원금의 효과는 요식/유통업, 패션/잡화업에서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남
- 유통업은 매출감소 미미 또는 다소 상승
- 요식/유흥업, 문화/레저업, 여행/교통업 패션/잡화업 매출하락 영향 큼
- 재난 지원금의 효과는 패션/잡화업, 문화/레저업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남
- 유흥 매출하락 미미, 하반기 이후 상승
코로나19 위기 소상공인 매출 감소 및 재난지원금 지급 효과 – 제주 및 대전 지역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상세정보
내역 제주 대전
코로나 19의 확산 추이
소상공인매출변화
- 국내 확진자 발생 직후 매출 급감
- 방문자의 매출하락 폭이 크게 나타남
- 거주자는 2020년도 전반적으로 매출 하락 폭이 크지 않음
- 국내 확진자 발생 후 매출 감소
- 매출 하락 2~4월 매우 높게 나타남
- 5월 일시적인 반등시기를 제외하고 2020년 전반적으로 매출 하락폭이 큼
재난지원금의 효과 - 재난지원금의 효과 즉각적으로 나타남
- 거주자보다 방문자에서의 효과가 더 크나 지속기간은 상대적으로 짧음
- 재난 지원금 지급된 5월부터 이후 하반기는 전년 수준에 가까운 매출 회복
- 재난 지원금 지급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지속기간도 길지 않음
- 5월 일시 상승 후 재하락 유지하다 9월 회복 시작
업종별 영향 - 요식/유흥업 문화/레저업 여행/교통업 패션/잡화업 매출하락 영향 큼
- 재난 지원금의 효과는 요식/유통업, 패션/잡화업에서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남
- 유통업은 매출감소 미미 또는 다소 상승
- 요식/유흥업, 문화/레저업, 여행/교통업 패션/잡화업 매출하락 영향 큼
- 재난 지원금의 효과는 패션/잡화업, 문화/레저업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남
- 유흥 매출하락 미미, 하반기 이후 상승

4. 소비 동향분석 및 재난지원금 효과분석 (경기도 화성시)

소비 동향분석 및 재난지원금 효과분석 (경기도 화성시)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소비 동향분석 및 재난지원금 효과분석 (경기도 화성시) 이미지, 하단 내용 참고

- 경기도 화성시의 경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지급 개시(4/9) 이후 4월 중순부터 신용카드 오프라인 가맹점의 매출이 전년 대비 수준까지 회복되었고 전년 대비 초과 매출이 4월 말까지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음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 안정화에 따른 보상적 소비 증가, 재난기본소득 지급 개시에 따른 가처분소득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 재난기본소득의 사용 기한을 지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로 한정함에 따라 지급 개시 직후부터 매출 회복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남

Ⅲ.[마무리] 데이터 시각화로 본 ‘재난지원금 지급 효과’

업종에 따라 재난지원금의 신용카드 매출 영향 패턴이 상이
- 요식/유흥업은 재난지원금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업종이며, 반응 시기도 즉각적임
- 여행/교통업 및 문화/레저업에서는 재난지원금의 효과가 나타나기는 하나 20년의 경우, 19년 수준의 수요회복은 어려웠던 것으로 판단됨
-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의 지속 효과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데이터 확보 이후 분석할 필요가 있음
○ 지역별 재난지원금 지급 효과는 해당 지역의 경제활동 인구의 구성, 주요 영위 업종에 따라 차이가 발생
○ 지역, 업종, 기간 등에 따라 차이가 예상되지만, 재난지원금의 효과는 평균적으로 2~3개월 정도로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
○ 본 분석은 시간과 데이터의 부족으로 한계점은 있었으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여러 가지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데이터 스토리로 보여주고자 함
위드코로나 시대 데이터 기반의 소상공인 매출 모니터링 및 분석이 필요하며 데이터 기반의 정책적 의사결정 수립이 필요함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분석을 통해 정책적 의사결정 수립 및 개선지원 : 1.이벤트 분석-코로나재난지원금등 주요 이벤트 분석-코로나에 따른 소비영햔 분석, 재난지원금 소비효과 분석, 특정이벤트 영향도 분석 2.지역경제및상권분석-지역경제정랴화를 통해 정책수립기초자료로 활용-업종별상권변화분석, 전통시장 업종 분석, 혁신지역/소멸지역분석 3.데이터기반정책지원-데이터시각화를통해신속한의사결정지원-경기동향모니터링대시보드시스템, 재난지원금효과분석, 소상공인정책지원등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분석을 통해 정책적 의사결정 수립 및 개선지원 : 1.이벤트 분석-코로나재난지원금등 주요 이벤트 분석-코로나에 따른 소비영햔 분석, 재난지원금 소비효과 분석, 특정이벤트 영향도 분석 2.지역경제및상권분석-지역경제정랴화를 통해 정책수립기초자료로 활용-업종별상권변화분석, 전통시장 업종 분석, 혁신지역/소멸지역분석 3.데이터기반정책지원-데이터시각화를통해신속한의사결정지원-경기동향모니터링대시보드시스템, 재난지원금효과분석, 소상공인정책지원등

※ 본 데이터스토리 작성을 위해 사용된 코드와 결과물은 통합 데이터지도 교육자료 게시판 URL이나 아래의 붙임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정보
구분 링크 비고
통합 데이터지도 교육자료 게시판 https://www.bigdata-map.kr/board/review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비감소 및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분석 교육자료 게시글 https://www.bigdata-map.kr/board/review/223?fromBoard=review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비감소 및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분석 분석내용 다운로드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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