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사업소개 사업소개
사업 목표
빅데이터플랫폼 통합 데이터지도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가 생산 유통한 공공‧민간 데이터를 쉽게 연계∙활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를 친숙하게 이용하고 나아가 데이터 거래의 장을 구축하여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구성하며, 데이터경제에 이바지하는 것을 사업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사업 추진배경과 필요성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으로 주요국들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데이터 경제전략 수립 및 투자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공‧민간이 협업하는 본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종 데이터를 수집∙분석∙유통하는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10개소)하고, 플랫폼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센터(약 100개소)를 구축하였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를 통해 데이터 축적∙유통 활성 및 데이터 유통∙거래 기반 구축을 사업의 핵심으로 여기고 지속적인 지원을 계속할 것입니다.
빅데이터플랫폼 통합 데이터지도 구성 및 현황정보 데이터 상황판 바로가기
빅데이터 지원센터 구성
사업추진 경과 및 기대효과
2019년의 본사업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의 플랫폼 10개소, 센터 100여개소를 모두 연계하는 사업으로, 서로 다른 플랫폼 간, 센터 간 데이터 연계를 통해 보다 경제적 가치가 높고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2021년까지 안정화 및 고도화 사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가치창출 생태계 조성 달성을 기대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추진 내역